※ 이 포스팅은 필자의 아카이빙 용도입니다.
1) 브랜드 전략이 곧 사업전략이다 2) 브랜드 아이덴티티, 자기다움이 핵심이다. 3) 비주얼과 디자인으로 이야기하라 4) 스토리와 콘텐츠로 공감을 얻어라 5) 브랜드 전략, 안에서부터 시작하라 6) 사람이 먼저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7) 타깃을 명확히 하고, 팬을 만들어라 8) 디지털이 당신을 구원해줄 것이다 9) 오프라인에서 고객 경험을 완성하라 10) 작게 시작하고 디테일을 챙겨라 |
#1 브랜드 전략이 곧 사업이다. (마켓컬리)
- 우리가 누구인지 제대로 파악하는 것 - 타깃 고객에 눈에 띄어 인지도를 확보 (어떤 방법을 써서든) - 대중에게 많이 알리는 것 - 최소요건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도전해 보는 것 |
#2 브랜드 아이덴티티, 자기다움이 핵심이다. (우주)
#3 비쥬얼과 디자인으로 이야기 하라 (프릳츠)
- 회사 브랜드의 대표 컬러를 정해라. 당신의 브랜드를 쉽게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카카오의 노랑, 배민의 민트 등) - 대표폰트를 일관되게 사용하라 - 비쥬얼 가이드 라인을 만들자.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4 스토리와 콘텐츠로 공감을 얻어라 (패스트트랙아시아)
- 본인은 어떤 사람인가 - 지금까지 어떤 일을 해왔는가 - 어떤 비전을 가지고 창업하려는가 -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인사이트를 전달하라 |
자원이 넉넉하지 않은 스타트업이 콘텐츠를 쌓아가는 법도 알아보자.
- 콘텐츠 생산의 주체를 소비자로 확산하라 -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지 전략적으로 전달하라 (슬로건 등을 사용하여..) |
다음과 같은 스토리를 만들어가자
- 우리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무엇인지 바로알기 - 소소한 일상을 기록하기 -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일 벌이기 - 대단해보이는 남의 이야기보다는 일상과 연관된 소재 찾기 - 문제를 극복한 소재 찾기 - 사용자와 함께 성장하는 것을 보이기 - 첫번째 스토리는 창업자의 이야기로 시작하기 |
#5 브랜드 전략, 안에서부터 시작하라 (스마트스터디)
#6 사람이 먼저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퍼블리)
#7 타깃을 명확히 하고, 팬을 만들어라 (스타일쉐어)
- 명확한 아이텐티티를 수립하고 이를 이미지 중심으로 확산한다. - 스토리와 콘텐츠로 공감을 얻을 기반을 만든다. - 강력한 소수의 팬을 만드는데 주력한다. - 이들이 스스로 화자되어 브랜드를 이야기하게 한다. |
#8 디저털이 당신을 구원해줄 것이다. (프라이머)
#9 오프라인에서 고객 경험을 완성하라 (그리드잇)
#10 작게 시작하고 디테일을 챙겨라 (로우로우)
[나만의 브랜드를 시작하기 전 점검해야할 체크리스트]
준비단계
1. 나는 어떤사람인가?
2. 왜 나만의 브랜드, 사업을 시작하려는가
3. 내 브랜드가 누구에게 가장 사랑받기를 원하는가
4. 타깃의 입장에서 그들을 이해하고 있는가
5. 내 브랜드가 시장에 전달할 기능적 혜택이 명환한가. 나의 브랜드에 대해 고객이 어떤 감정을 느끼기 원하는지 쉽고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실행단계
6. 브랜드의 성장은 사업의 성장과 함꼐라는 것을 이해하는가
7. 함께하는 구성원들이 같은 곳을 바라보며 뛰는가
8. 자신의 브랜드를 시각적, 언어적으로 꾸준히 고객에게 커뮤니케이션하려 노력하는가
9. 어는 정도 자본으로 얼마나 버틸수 있는지에 대한 계획이 있는가
10. 꿈은 크게 가지되 실행은 최대한 현실적으로 구체화하고 있는가
![]() |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ok #10] 신경끄기의 기술 (0) | 2017.12.31 |
---|---|
[Book #9] 현남오빠에게 (0) | 2017.12.24 |
[Book#7] 지금 당장 경영학 공부하라 (0) | 2017.11.26 |
[Book#6] 트렌드 코리아 2018 (0) | 2017.11.12 |
[Book#4] 사회초년생 월급으로 살아남기 (0) | 2017.05.08 |